본문 바로가기
Oing

아스퍼거 증후군 원인과 증상에 대하여

by oingo 2022. 7. 28.
반응형

채널A '금쪽같은 내 새끼' 106회에 출연한 금쪽이는 1:1 코칭을 하던 오은영 박사가 "집에 가야지"라는 말을 하자 대뜸 박사의 손을 물어버리고 침을 뱉어 시청자들을 놀라게 했다. 도무지 이해하기 힘든 말과 행동을 하는 금쪽이는 '아스퍼거 증후군'이었다. 아스퍼거 증후군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아스퍼거 증후군 원인

오스트리아 소아과 의사였던 한스 아스페르거(Hans Asperger)는 일반적인 자폐 증상과는 차별화한 특징을 가진 그룹을 '아스퍼거 증후군'이라고 명명했다. 즉, 아스퍼거 증후군은 '만성 신경정신 질환'으로 정상적인 지능을 가졌음에도 언어 및 사회적응 발달이 지연된 발달장애다.

 

현대 의학으로는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하지만 여러 연구에 의해 뇌의 여러 영역들 간의 협동 능력 결함으로 감각과 사고를 처리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는 중이다.

 

반응형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아스퍼거 증후군은 어린 나이부터 증상이 보인다. 대부분의 환아들은 가장 가까운 부모와도 눈을 맞추기를 어려워하고, 대화 중 어떤 말을 해야 할지,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모른다. 또한 사람의 몸짓이나 얼굴 표정을 읽지 못해 사회적 단서를 놓칠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모와 대화할 때 부모가 화 나서 팔짱을 끼거나 하는 행동을 보여도 그 의미를 깨닫지 못한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는 감정을 거의 드러내지 않는다. 행복하거나 기쁜 상황, 농담 등 웃어야 할 때 웃지 않고, 감정이 없는 것처럼 무미건조하게 말을 한다.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가 생기면 그것에 관해서만 말하기를 원한다. 또한 변화를 싫어한다. 만약, 수업 중 교실을 옮겨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의 경우 소통의 어려움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되면 학교나 가정에서의 실패 경험으로 사회적 욕구가 무기력하게 되어 대인기피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앞서 말한 금쪽이가 보인 행동은 오은영 박사에게 모멸감을 주기 위해서가 아니다. 사람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금쪽이는 오은영 박사와의 처음 만남에선 거리를 두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놀이가 재미있어졌고, 더 놀고 싶은데 마무리 인사를 하니까 본인의 감정과 의사를 말로 표현하지 못해 공격성을 보인 것이다.

 

정리해 보자면 아스퍼거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대인관계 어려움', '감각 과민', '감정 변화'다. 강박증 수준으로 특정한 일이나 무언가에 관심을 집중하거나 소리, 빛 또는 신체적인 접촉에 심하게 불편한 반응을 보인다. 지적 능력은 정상적 수준이지만 듣는 사람의 생각과 기분 반응을 신경 쓰지 않는 미묘하게 어긋난 감정 소통, 어딘가 둔하고 서툰 동작을 보인다.

 

아스퍼거 증후군 유명인

아스퍼거 증후군은 대표적 '고기능성 자폐증'이다. 테슬라 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는 한 방송 매체에서 자신이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세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그는 천재적인 아이디어와 기발한 생각을 가졌지만 예상할 수 없는 돌발 행동으로 언론에 자주 오르내리기도 한다.

 

사실, 과거 수많은 천재가 이러한 고기능성 자폐와 관련 있다는 주장도 있다. 영국 과학자 찰스 다윈이 대표적이다. 아일랜드의 마이클 피츠제럴드 트리니티대학 정신의학 교수는 "다윈은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았던 것으로 추정된다"라고 밝힌 바 있다. 그 외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은 유명인으로 아인슈타인과 빌 케이츠도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

'금쪽같은 내 새끼'에서 오은영 박사는 '현재 의학으로는 아스퍼거 증후군을 완벽하게 회복시킬 방법은 없다. 그러나 치료를 통해 여러 증상들을 많이 완화시킬 수 있다. 특히 과민성을 많이 줄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는 개개인마다 증상이 다르고 중증도도 다르다. 아스퍼거 증후군이 의심되면 심리학자, 소아 발달 의학 전문의, 정신과 의사 등 전문가를 만나서 정확한 전문지식을 토대로 진단을 받고 치료에 임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